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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증하는 보이스피싱으로부터 나 자신이나 가족이 피해를 볼 지 걱정이 된 적이 있나요? 금융거래 안심차단은 소비자가 원하는 금융거래만 허용하고, 그 외 거래는 제한하는 서비스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보이스피싱이 염려스러운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금융거래 안심차단(Opt-Out)이 무엇인지, 이용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금융거래 안심차단(Opt-Out)이란?
Opt-out이란?
금융거래 안심차단(Opt-Out)은 소비자가 원하는 금융거래 유형을 미리 선택하고, 그 외 금융거래는 제한하는 서비스입니다. 마치 금융 거래의 방화벽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만 허용하고, 택배 송금이나 자동이체는 금지하는 설정이 가능합니다.
금융거래 안심차단은 2024년 4월 4일부터 모든 금융기관에서 제공됩니다. 소비자는 각 금융기관의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Opt-Out의 장점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금융거래 안심차단을 통해 불필요한 금융거래를 차단함으로써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기 예방: 사기꾼들이 몰래 금융거래를 진행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금융 소비자 보호 강화: 금융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안전한 금융 거래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금융거래 안심차단 이용방법
금융거래 안심차단(Opt-Out) 이용 방법은 각 금융기관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금융기관의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앱에 로그인합니다.
2) 금융거래 안심차단 메뉴를 찾습니다.
3) 원하는 금융거래 유형을 선택합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금융거래 안심차단 주의사항
주의사항
필요한 금융거래까지 차단되지 않도록 주의
금융거래 안심차단 설정 시, 온라인 쇼핑, 택배 송금, 자동이체 등 필요한 금융거래 유형까지 차단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비밀번호 관리
서비스 이용 시 설정하는 비밀번호는 복잡하고 안전한 비밀번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비밀번호는 정기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비스 변경 시 주의
금융거래 안심차단 설정을 변경하거나 해제할 경우, 기존 설정이 해제되므로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금융거래 유형을 추가하거나 제거하거나,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경우 다시 설정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금융거래 기록 확인
금융거래 안심차단 이용 시, 정기적으로 금융거래 기록을 확인하여 오류나 의심스러운 거래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오류나 의심스러운 거래를 발견하면 즉시 금융기관에 문의해야 합니다.
관련정보 및 문의
금융위원회 홈페이지: https://fss.or.kr/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지원센터: 1333
각 금융기관 고객센터: 각 금융기관 홈페이지 참고
금융거래 안심차단(Opt-Out)은 보이스피싱 피해로부터 안전하게 금융 거래를 위한 필수 서비스입니다. 소비자 스스로 금융거래를 제한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하며, 다양한 금융거래 유형을 선택하고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아직 이용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바로 가입하여 안전한 금융 생활을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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