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도요타 성능조작 스캔들의 진실?

복지브리핑 이슈 2024. 4. 13. 10:52

 

도요타의 자회사인 도요타자동직기가 디젤 엔진의 성능을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도요타를 운전하시는 분들은 내 차도 문제가 있지는 않는지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도요타 성능 조작 스캔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요타 성능조작 스캔들
도요타 성능조작 스캔들

 

 

 

목차

     

     

    도요타의 성능 조작 사건

    도요타 자동직기의 엔진 성능 조작

    도요타가 엔진 성능 조작을 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도요타자동직기라는 도요타의 부품 전문 자회사가 디젤 엔진의 성능을 조작하여 테스트를 통과시켰습니다. 이는 ECU(전자제어장치)를 조작하여 차량의 출력을 인위적으로 높여 테스트를 통과시킨 것입니다. 이 사건으로 랜드크루저, 렉서스 LX500 등 10개 차종의 출하가 중단되었습니다.

     

    과거의 도요타 성능 조작 사례

    이번 사건이 도요타에 대한 첫 번째 성능 조작 사례는 아닙니다. 이미 2017년에는 스바루가 배출가스와 연비 데이터를 조작한 사례가 드러났으며, 그 후에는 도요타가 지분을 보유한 스즈키, 마쓰다 등에서도 연비 조작이 적발되었습니다.

     

    히노차의 연비 및 배출 가스 조작 논란

    더불어, 최근에는 도요타의 자회사인 히노차에서도 조작 논란이 발생했습니다. 6년에 걸친 기간 동안 연비와 배출 가스 시험 결과를 조작하여 테스트 결과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히노차 회장은 이에 대해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엔진은 2022년까지 11만 대가 넘는 차량에 탑재되었으며, 이로 인해 논란이 커졌습니다.

     

     

     

    자회사 대형 조작 사례

    34년 동안 174건 조작

    자회사인 다이하쓰에서는 작년에 대규모 성능 조작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충돌 테스트, 배기가스, 연비시험 등 다양한 항목에서 34년 동안 총 174건의 데이터가 조작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는 모델 당 평균 2~3개의 조작이 있었으며, 사실상 대다수의 차량이 안전 테스트를 제대로 거치지 않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내부 고발을 통한 사건 발각

    이 조작 사건은 내부 고발을 통해 사회적으로 알려졌습니다. 작년 4월, 다이하쓰가 경차 8만 8천 대의 측면 충돌 테스트 결과를 조작했다는 폭로가 나와 조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조사 결과, 충돌 테스트에 사용된 부품과 실제 판매되는 자동차 부품이 다른 사례가 발견되었으며, 운전석 충돌 테스트 결과가 조수석 테스트 결과로 대체되는 등 여러 가지 부정행위가 드러났습니다.

    .

    타이머로 에어백 조작까지

    가장 충격적인 사례는 에어백 충돌 검사 조작입니다. 원래 사고가 발생하면 자동차의 에어백 내 충격 센서가 이를 감지해 에어백을 자동으로 터뜨리는데, 다이하쓰는 센서 개발이 늦어지자 타이머를 설치하여 충돌 타이밍에 맞춰 에어백을 작동시켜 검사를 통과했습니다

     

    생산 중단과 사과의 결말

    작년 12월 26일, 다이하쓰는 일본의 4개 공장 생산라인을 모두 중단하고 전 차종의 출하를 중단했습니다. 이에 이른 사장까지 직접 나서서 사과의 말을 전했습니다.

     

     

     

    도요타와 일본 경제의 영향

    도요타, 품질 경영의 위기

    도요타 자동차를 둘러싼 문제는 그나마 끝이 없습니다. 작년 12월에는 센서 불량으로 인한 에어백 작동 미비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캠리 등 112만 대의 차량을 리콜했던 사건이 있었죠. 또한, 지난 1월에는 최신 차량 79만 대와 노후 차량 5만 대에 대한 리콜이 내려졌는데요. 연이은 사고와 문제로 도요타의 고품질 이미지가 흔들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성과 중심주의의 문제

    도요타를 둘러싼 이러한 문제들은 성과 중심적인 경영 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신차 개발에 있어서 시간과 인력 부족 등의 압박으로 인해 품질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목표 중심적인 문화로 인해 품질 관리가 희생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도요타 본사의 무관심

    이러한 사건들이 발생할 때마다 도요타 본사는 자회사의 문제로 돌리거나 사과의 책임을 회피해 왔습니다. 이는 도요타가 자회사들의 일을 간섭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며, 이는 도요타의 신뢰성에 큰 타격을 준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본 경제의 우려

    도요타의 문제는 일본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이하쓰를 비롯한 자동차 업체의 생산 중단으로 인해 자동차 산업을 비롯한 기계공업의 생산이 예상보다 크게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도요타의 생산 감소가 올해의 일본 GDP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됩니다.

     


     

    도요타의 연이은 성능 조작 사건은 그동안 쌓아온 고품질 이미지에 큰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품질 관리와 공정성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소비자의 신뢰 회복이 필수적이야. 또한 이러한 사건이 일본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단통법이란? 2024년 7월 단통법 폐지 이유

    통신 단말기 할인 제한을 규정하는 단통법은 통신사의 단말기 판매 시 할인을 제한하는 법률입니다. 이 법률은 통신비를 낮추고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grassyear02.com

     

     

    디스코드 마스터 가이드: 비활성화, 삭제, 이전, 니트로 부스트 사용법

    디스코드는 게임, 교육, 비지니스 등 다양한 목적으로 커뮤니티를 만들고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음석 등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무료 응용 소프트웨어로 나날이 그 활용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하

    modooeconomy.tistory.com

     

     

    2024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한눈에 파악하기

    전기요금 인상과 매출실적 저하로 인해 소상공인들의 경양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사업에 대한 모든 내

    welfare.grassyear02.com

     

    반응형